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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기남>용인지역 청소년 정책, '학교-사회 함께 만들어야'" 글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기남>용인지역 청소년 정책, '학교-사회 함께 만들어야'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12-01

http://blog.naver.com/tbroadgg/220874712904 

 

<기남>용인지역 청소년 정책, '학교-사회 함께 만들어야'

 

 

<용인지역의 청소년 정책을 놓고 첫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토론회에서는 학교와 사회가 함께 정책을 만들어야 한다는데

의견이 모아졌습니다. 이창호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작년말 기준으로 용인지역의 9살부터 24살까지 청소년 인구는
약 19만9천명으로, 용인시 전체 인구의 20% 정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를 차지하는 청소년이 있지만 이들을 위한 정책은 제대로 마련되고 있을까?
용인시청소년미래재단이 첫번째로 마련한 청소년 정책토론회에서는
그렇지 못하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학교 측에서는 부족한 용인시의 교육경비 문제를 따졌습니다.

인구 100만의 용인시가 각급 학교에 지원하는 교육 예산은
올해 78억원으로, 수원시 326억원, 성남시 361억원
에 비해 턱없이 적은 만큼 예산를 늘려 교육프로그램을 지원
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김유성/용인 죽전고 교장
"제가 얘기하는 것은 법률적 근거에 의해서 얘기하는 거에요
. 지자체는 지방자치단체인 용인시는 교육경비를 지원해야 돼
요. 모든 청소년을 위해서 학생들을 위해서 대부분의 학생들이니까 지원을 해야 됩니다."

교육단체는 소통의 문제를 지적했습니다. 용인시나 용인교육청
이 현장의 목소리를 듣지 않아 보여주기식 정책이 되고 있다는 지적했습니다.

따라서 학부모나 학생, 시민의 의견을 수시로 듣고 교육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원미선/용인교육시민포럼 대표
" 교육현장의 당사자들 의견과 정서를 담아내지 못하는 예산
집행과 정책들은 결국 행정의 비효율성과 예산 낭비라는 문제
를 일으키게 될 것입니다."

학자는 교육예산과 정책도 중요하다며, 다만 모든 것은 청소년이
원하는데에 맞춰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창 자라야 하는 아이들을 공부라는 테두리에 가둬 두지 말
고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최영철/단국대 교수
"우리가 한자에 그런게 있습니다. '나무 목'이 있잖습니까
나무 목 자를 갖다가 가운데 네개를 칸을 막아 버리면 가
장 자리를 둘러 싸면은 '어려울 곤' 자가 됩니다. 힘든거
에요 나무가 제대로 자라겠습니까"

진학과 입시 위주의 현행 교육으로는 청소년들의 미래가 없다
며 학교나 가정, 사회가 진학이 아닌 진로에 맞춰 교육을
시키는게 중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습니다.

강준의/사단법인 가치향상경영연구소 소장
"하나의 맹점이 뭐냐 제도권 속의 교육이 결국은 벗어날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니까 지금의 세계의 트랜드 코드는
진학에서 진로로 넘어오게 됩니다. 그런데 제도권 속의 학
교는 진학을 결국은 벗어나지 못한다는 얘기입니다."

이밖에도 용인시와 교육청, 청소년미래재단 등 관련기관들이
서로 중복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만큼 정비의 필요성도
강조됐습니다. 티브로드 뉴스 이창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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