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적인 생활의 심리적 정서나 환경이 급변하여 느끼는 불안을 위기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어떤 위협이 있는 위험한 사건을 경험하고 그로 인해서 심리적 손상을 가져오는 개인적 욕구에 대한 위협이 있으며, 적절한 대응전략을 가지고 대처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경험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일련의 개인적·환경적 위험에 노출되어 행동적·심리적으로 문제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으며, 적절한 개입이 없이는 정상적인 발달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에 있는 청소년입니다. 이에는 일정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동일한 종류의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 취약한 위기가능 청소년에서부터 폭력, 자살 등의 파괴적행동을 하는 심각한 위기청소년까지 모두 포함됩니다.
가족의 죽음이나 가정불화, 가정빈곤 등과 같이 청소년에게 감당할 수 없는 상처를 입히는 사건들로서 보통 갑작스럽게 발생합니다. 청소년위기의 상황적 위험 요인들로는 가족구성원의 상실이나 가정불화, 성적불량이나 시험의 실패, 빈곤과 같은 물질적 환경의 결핍, 신체적 결함이나 질병, 친구나 선배와의 불화 등이 해당됩니다.
인간은 성장 발달 과정에서 신체적ㆍ심리적ㆍ사회적 역할의 변화 등 다양하고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데, 특히 청소년기의 변화는 내용과 강도가 커서 위기의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다음 발달단계로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새로운 발달과제가 과도한 스트레스로 작용하게 되어 감당하지 못하면 자신이나 타인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청소년위기의 발달적 위험요인들로는 정서적 불안정성과 충동성, 낮은 자아존중감과 부적절한 자아조절 능력 등이 해당됩니다.
사회구조의 어려움이나 사회구조의 변화에 의한 위기, 그리고 문화적 가치규범의 위반으로서의 위기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학벌위주의 사회에서 나타나는 고3병, 남성위주의 사회에서 여학생이 받는 차별, 성문제-강간, 성매매 등과 약물복용 등 사회규범을 위반하는 행동들에 의해서도 위기가 발생합니다.
적절한 도움 제공
정상발달
페이지
만족도 조사